♦ 에너지 효율이란?
현대 문명의 중요한 화두인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는 크게 산업(Industry), 수송(Transport), 건물(Building), 기기 설비(Appliance) 등 4대 부문에 걸쳐 에너지 소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분석한 2030년까지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이 가능한 잠재량 그래프를 보면 조명과 기기설비의 비중이 45%에 이릅니다.
통상적으로 여름철에만 발생하던 전력 피크가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이후로 겨울철에도 발생하는 상황이 되어 에너지 절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겨울철 전력피크 원인 조사 결과 전기 온풍기, 전기 스토브 및 멀티 전기히트펌프 시스템(EHP, 시스템 에어컨) 등 세 종류의 기기가 동절기 최대전력 피크의 16%(전기 난방의 61% 비중)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 온풍기 및 전기 스토브에는 2011년 12월 15일부터, 멀티 전기 히트펌프 시스템(EHP, 시스템 에어컨)에는 2012년 4월 1일부터, 전기장판 및 전기온수매트, 전열 보드, 전기 라디에이터 등에는 2011년 12월 27일부터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표시가 의무화되었습니다.
따라서 과대광고가 흥행하던 3kW 이하의 전열기에 대해서도 누진세를 적용한 전기요금이 의무적으로 표시되므로 소비자들은 전열기를 과도하게 사용할 시 많은 전기요금이 부과되게 된다는 점을 사전에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