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조명은 인류가 만들어낸 조명 가운데 가장 진보된 방식의 LED조명입니다. 겉 모양이 같은 일반 평판조명과 종류가 다른 것이므로 가격 비교에 앞서 <엣지조명 바로 알기>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119는 전문성과 함께 조도 및 색온도 측정을 거쳐 주거환경에 적합한 조명 패키지를 구성하고 있으며,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패키지 상품 외의 추가시공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아래 컬러 상자를 누르면 『 고사양 엣지조명 』 평형별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유사한 외관의 LED조명을 서로 다른 장소에서 관찰하면 조도의 차이를 식별할 수 없어 동일 성능으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우리 눈은 주변의 조도에 따라 홍체운동을 통해 망막에 닿는 빛의 양을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백열등이나 형광등과는 달리 LED조명은 겉모양으로 선택할 것이 아니라 LED칩의 사양과 설계 방식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독일 BMW 자동차의 경우 같은 외관이라도 520D, 530i, 530D 등으로 명명해 소비자들이 배기량이나 사용 연료 및 성능을 쉽게 가늠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겉 모습이 같은데, 어떤 소비자는 수천만원을 더 지출하고 높은 성능의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성능이 소비전력(W)에 거의 비례하는 백열등이나 형광등에 익숙하던 소비자 입장에서는 특별하게 관심을 갖지 않는 이상 LED조명의 다양성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국내의 2천 여 LED조명 제조사들은 약속이라도 한듯 제품을 구성하는 핵심 부품인 LED칩의 버전을 명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이는 가격 만을 비교해 제품을 선정하다 보니, 도달 광효율이 불과 60lm/W 내외인데다 유해한 블루 라이트까지 방사하는 최악의 LED조명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들 제품은 최종 조립국이 국내라는 합법적인 이유로 Made in Korea로 판매되고 있지만 내부에는 저가 중국산 LED칩이 탑재된 경우입니다.
또 어떤 이는 도달 광효율이 120lm/W에 육박하는 초고효율에 안정적인 색온도와 함께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LED조명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에너지119의 고객 가운데는 이미 가정에 LED조명을 모두 설치해 놓은 상태인데,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검증된 LED조명으로 교체하는 세대가 많습니다.
LED조명을 선택하기 전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명료하게 드러나는 LED조명의 가성비를 어렵지 않게 따져볼 수 있게 됩니다.
엣지조명(Edge LIT Lighting)은 특히 사양(Specification)이 공개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 유사한 형태에 LED칩의 버전만 같고 엣지조명으로 명명돼 있지만 실제로는 엣지 방식이 아닌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원 및 성능 비교